top of page

九份 Jiufen

​지명의 유래 

마을의 역사 

지우펀은 왜 지우펀일까요?

여러가지 설이 있지만, 가장 유력한 설은 바로 '장뇌(樟腦)'와 관련이 있습니다. 장뇌는 나무에서 나며 방향성이 있는 물질로서, 가공과정을 통해 요리재료나 방향제, 의료용 소재로 사용이되는데, 지우펀은 이 장뇌를 주요 생계수단으로 삼던 동네였습니다.

 

장뇌 가공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아궁이와 비슷한 구조의 솥단지가 필수였는데, 중국어로는 '짜오(灶)'라고 합니다. 10개의 솥을 더러 1분(份)이라 하고, 이 일대에 90개의 솥이 있었으므로, '구분(九份)'이라 칭했고, 이 글자를 중국어로 읽으면 'Jiufen, 지우펀'이 됩니다.

지우펀의 역사는 진과스(金瓜石)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진 지역입니다. 위에 기술한 장뇌를 생계수단으로 삼던 시대 이후에, 일본이 대만을 식민 통치하는데, 이때 지우펀 바로 윗동네에 위치한 진과스에서 금광이 발견 됩니다.

 

아주 많은 사람들이 지우펀 및 진과스로 이주해 마을을 형성하기 시작했으며, 1930년에 이르러서는 금광 채광량이 아시아 최대 규모였습니다. 이 많은 금은 대부분 선박을 통해 일본으로 유출되었는데, 항구에서 올려다보이는 지우펀은 밤늦도록 불이 켜져 있을 정도로 번화한 동네라서, '작은 상하이', 또는 ' 작은 홍콩'이라고 불렸습니다.

© 影像版權為交通部觀光局台灣好行官方網站所有 http://www.taiwantrip.com.tw/line/32 ,如有侵權煩請告知

bottom of page